2022년 시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 수립

박은철

2022-02-24 06:37:04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실현을 위해 각계각층의 시민 목소리를 담아 ‘2022년 시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추진과제 실천에 나선다.

시민참여예산제는 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편성 및 집행과정에 시민들이 참여해 의견을 수렴·반영하는 제도다.

올해 추진 예정인 시민참여예산제 역점내용은 사업선정 과정에서의 시민투표단 인원 확대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비중 강화 주민참여 예산학교 운영 읍면동 대상 찾아가는 컨설팅 추진 등이다.

시는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다각화로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골고루 수렴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참여와 협력을 최대한 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다음달부터 시민제안 공모사업 세부계획을 수립해 사업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안된 사업은 적격·타당성 검토와 시민투표단 온라인 투표,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2023년 예산에 최종 반영될 예정이다.

김회산 시 예산담당관은 “시민참여예산제는 예산 전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수렴하고 예산운용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꼭 필요한 제도”며 “앞으로도 시민참여예산제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