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2040 청주도시기본계획’공청회 개최

25일 27일 청주시 미래계획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

강승일

2021-08-23 07:59:54




청주시청



[세종타임즈] 청주의 미래 발전 방향을 설정하는 ‘2040 청주도시기본계획’ 공청회가 개최된다.

시는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공청회 일정이 연기될 경우 시의 역점 추진사업과 계획이 모두 지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해 불가피하게 공청회 개최를 결정했다.

공청회는 도심·상당·서원생활권과 흥덕·청원생활권을 나누어 25일 문화제조창 공연장과 27일 흥덕구청 대회의실에서 오후 2시에 개최된다.

공청회에서는 도시의 미래상, 계획목표와 지표 설정, 공간구조, 부문별 계획과 이에 따른 전략 등 2040년 청주시의 미래 계획에 대해 시민과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다.

공연장 방역수칙은 좌석 한 칸 띄우기지만, 이 날은 두 칸 건너띄우기로 강화할 계획이며 참석자는 50명 미만으로 제한된다.

또한 공청회장 사전방역, 발열체크, 손소독 등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이행하고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 주민에 한해서만 공청회장 입장이 허용된다.

도시기본계획은 계획인구 100만명의 대도시 도약을 준비하는 한편 미래 첨단도시로서의 미호천 대생활권과 역사문화도시의 무심천 대생활권으로 분리하고 균형있는 발전을 주도하기 위한 10개 지역 중심의 수평적 공간구조로 재편된다.

또한 코로나 시대 보행권 내에서 주거와 소비와 여가를 보낼 수 있는 일상 생활권 계획을 추가해 도시 공간구조의 틀을 구성했다.

핵심사업은 청주 역사문화벨트 조성 권역별 행정업무타운 조성 일상생활권별 기초생활인프라 구축 오창 과학도시 조성 오송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미래 친환경교통수단 도입 청주권 물류벨트 형성 유기농 클러스터 조성 청주형 스마트도시 구축 무심천·미호천 합류부 수변공원 조성 걸어서 5분 우리동네 근린생활공원 조성 등이다.

이번 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은 공청회 이후 9월 10일까지 청주시청 도시계획과로 서면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청주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도시계획과로 접수된 시민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도시기본계획을 재정비한 뒤 관련부서 협의와 의회의견 청취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중 충청북도의 승인을 받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