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혁신 2기 취임 1년 주요 추진성과'

이재희 기자 | 기사입력 2019/07/02 [20:39]

세종시교육청, '혁신 2기 취임 1년 주요 추진성과'

이재희 기자 | 입력 : 2019/07/02 [20:39]

 

▲     © 세종타임즈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 최교진교육감은 2일 언론브리핑에서 '혁신 2기 취임 1년의 주요 추진성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 통계청의 ‘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결과 세종시교육청 중․고생의 ‘학생 생활만족도’가 전국 평균 58.0% 보다 10.3%P나 높은 68.3%로 17개 시도교육청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생참여 중심의 혁신교육과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운영, 마을교육공동체 확산 등 세종 혁신교육정책의 씨앗이 교육현장에 착근되어, 결실을 맺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올해 1월 1일자로 학교현장 지원기능과 기획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조정국을 신설하는 등 3국 1관 1담당 11과 체제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였다.

 
또한, 그간 관행적으로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저해하던 각종지침 등 617개 사업을 과감히 개선하는 ‘교육정책정비사업’을 추진, 학교자치 지원의 여건을 탄탄히 하였다.


교육청 내부혁신을 위해 ‘조직문화혁신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권위적인 관료문화, 비효율적인 보고와 결재 등을 과감히 정비한 결과이다.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결과 학교사업선택제, 세종마을교육공동체 등은 ‘세종형 교육생태계 기반조성’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그간 우리 교육청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오던 혁신교육정책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한 해이기도 했다.


올해 3월에는 전국 공립유치원 최초로 ‘숲 유치원’을 개원(8학급, 129명)하여 유아들이 자연과 생명을 직접 느끼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유아교육의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전국 최고 수준의 공립유치원 취원율(95.3%) 달성, 아이다움 교육과정운영, 유치원 간호사 배치 등 학부모의 높은 만족도(88.5%)로 ‘유아공교육 기반 강화 분야’에서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무상급식과 무상교복, 고등학생 교육비지원 등 무상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책임교육 실현하고, 교육을 중심으로 ‘학습도시 세종’에서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삶을 배우도록 노력하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갤러리
제주도 7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